글또

글또 시작.

Hardy. 2023. 2. 11. 17:11
 
안녕 글또

 

6개월 간의 대장정이 시작되기 전 글또를 왜 시작하게 되었는지 그리고 과정을 통해 어떤 성취를 하고 싶은지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 합니다.

 

먼저 제 소개를 해보자면, 저는 그래프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정이태 입니다.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는 익숙하시지만 그래프 데이터? 생소하게 들리실 분들이 많을거라 생각이 드네요. 이해를 돕기 위해 독자분들께서 친근하실거라 생각되는 ERD를 통해 그래프 데이터를 설명해볼게요.

 

# 그래프 데이터란?

 

ERD는 데이터를 담는 공간인 테이블들간의 관계를 디자인하는 작업이라고 볼 수 있어요. 목적은 테이블 관리를 효율적으로 하기 위한거구요. 그래프 데이터도 관계를 디자인한다는 동일한 목적을 가지고 있어요. 다만, 다루는 대상이 테이블에 속해있는 데이터이기에 테이블 대비 더 많은 관계들이 존재하고, 그에 따라 복잡성이 높아진다는 차이점이 있어요.

 

그럼 이 그래프 데이터는 우리 주변 어디에 존재하는가? 예시를 들어볼게요. 지금 글을 읽으시는 독자분들과 저는 이 콘텐츠로 연결이 되었어요. 구체적으로는 제가 글을 쓰고, 여러분께서 글을 읽어주시는 행위를 기반으로 콘텐츠 라는 매개체를 통해서요. 이처럼 사람들간 관계를 분석하는데 그래프 데이터를 주로 활용해요.

 

그림 1. 글또 커뮤니티에서 발생하는 행위를 그래프로 표현한 그림.

 

 

예시를 쉽게 이해하기 위해 '읽다', '쓰다' 라는 두 가지 행위(관계)를 사용했는데, 실제로는 '클릭','머물다','유입' 등의 굉장히 많은 행위들이 존재해요. 플랫폼 관점에서 행위들 하나하나 모두 중요한 정보이기에 효율적으로 관리하는게 핵심일수도 있는데, 그 때 그래프 데이터 방식을 활용하곤 합니다. 왜 효율적인지에 대해서는 본 글에서 다루기엔 적절치않다고 생각해서 간단히만 말씀드리면 전체 테이블을 조회하는거 대비 단순하게 관계를 기반으로 조회하는게 효율적이다 라고 보시면 될 거 같아요.

 

# 동기

글또 시작하게 된 계기를 3가지 정도로 볼 수 있을거 같아요.

 

1. 생각만하고 행동으로 옮기지 않는 버릇 고치기.
- MBTI 'ENTJ' 입니다..! 도전하는걸 좋아하고 계획세우는걸 즐겨해요. 진취적이라 멋있게 봐주시는 분들이 많아요. 근데 이 진취적이라는 아름다운 단어 뒤에 큰 단점이 존재해요. 무리하게 계획한 많은 계획들 때문에 쉽게 지쳐버려 실천 그리고 갈무리까지 이어지는 경우가 적다는거죠. 저는 이 안 좋은 버릇을 글또 여러분들과 2주마다 글작성 약속을 통해 고쳐보려해요.

 

2. 기술역량 향상.
- 데이터를 분석하고 예측하는 기술역량도 물론 중요하지만 그 행위들을 '왜' 하는지 그리고 결과물이 어떻게 나왔으며 '어떤 가치가 있는지'를 화자에게 잘 전달하는 역량인 커뮤니케이션 기술역량도 그에 못지않게 중요하다 생각해요. 저는 여태까지 전자인 모델링 기술역량에 집중했었는데 최근 다양한 고객들을 만나며 후자 기술역량인 커뮤니케이션의 필요성에 대해 많이 깨닫게 되었어요. 고객들이 원하는 것을 잘 파악하고 해결해주는 것 이 모든게 잘 어우러져야 진정한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라는걸요. 그래서 저는 글또 8기 여러분들이 고객이라 생각하고 제 그래프 기술들을 잘 전달해보는 '커뮤니케이션 기술역량'에 집중해서 성장해보려고 해요.

 

3. 이타적인 삶의 중요성 (책 그릿).
- 성장하는걸 굉장히 중요시 여겨요. 그러다보니 나 자신의 성장을 중심으로 모든걸 생각하게 되었고 결국에는 성장에 대한 강박관념이 생기더라구요. 무슨 행동을 할 때마다 나의 성장에 관련이 없다? 라는 생각이 들게 되면서 흥미와 효율이 떨어지고 결국 매너리즘에 빠졌던 기억이 떠오르네요. 그릿이란 책을 읽으며 그 매너리즘을 이겨내게 되었어요.

 

- 나 자신을 위해서가 아니라, 타인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목표를 정하고 실천하게 되면 더욱 좋은 결과를 낳는다는 챕터를 보고나서요. 처음엔 이해가 되지않았지만, 지금 8주간 꾸준히 그래프 오마카세 라는 뉴스레터를 작성해보고나서 생각해보니 결국 그 말이 맞았다는걸 깨닫게 되었네요. 저는 그래서 뉴스레터에서 조금 더 나아가 '그래프' 라는 분야에 관심있는 분들을 위해 '튜토리얼 작성','그래프 기술에 대해 쉽게 작성하기' 등의 활동을 해봄으로써 이타적인 삶과 성장을 동시에 이루어보려고 해요.

 

# 6개월간 성장 리스트

6개월간 그래프에 대한 이야기를 튜토리얼 형식으로 작성해보려고해요. 여러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하네요!

 

1. 복잡한 관계를 표현하고 관계하기에 좋은 그래프, 하이퍼그래프.

 

2. 대용량 그래프 데이터를 다루기 위한 그래프 데이터베이스 그리고 그래프 딥러닝.

 

3. 복잡계 네트워크와 그래프 딥러닝이 만난다면?

 

4. GNN의 본질인 데이터 동등성을 코드를 통해 익혀보기.

 

5. CS 시리즈와 함께하는 그래프 데이터.

 

6. TBD

 

# 에필로그

 

타인을 위해 공부하고 성장하는 그래프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글또 8기동안 이 타이틀로 여러분들에게 제가 기억될 수 있게 노력해보겠습니다. 앞으로 많은 관심 그리고 피드백 부탁드릴게요. 감사합니다.

'글또' 카테고리의 다른 글

k8s meetup in Singapore 참여 후기  (0) 2023.03.02